📚서론
틈만 나면 서점의 개발 서적 코너에 가서 어슬렁거리던 나날들..
React 최신 버전과 타입스크립트로 나에게 좋은 코드 예시를 보여줄 책을 찾다가,
이 책의 서평단을 모집하기에 바로 신청하게 되었다.
드디어 React 18 버전과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자세하게 기초부터 프로젝트까지 알려주는 책이 나왔구나! 하고 책을 펼쳤는데.. 이 책으로 가볍게 프로젝트 하나 만들어보고 말려고 생각하는 나같은 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큰 오산이라고 말하고 싶다.
생각보다 훨씬 자세하고 모든 챕터의 글자 하나하나 씹어서 소화하고 싶은 책의 내용에 감동을 받아버렸다. 웬만한 인강, 책 저리가라다.
우선 구성부터 보면 정말 알짜배기 구성인 것을 알 수 있다.
먼저 리액트 환경 세팅하면서 리액트 프레임워크의 탄생 배경, 웹 개발, SPA에 대한 설명 등을 배운 다음, 가상 DOM, JSX, 컴포넌트, 이벤트 처리 등 리액트의 기본 동작 원리를 배우게 된다. 그리고 Tailwind CSS를 구성 및 사용하여 사용자 컴포넌트 구현 방법을 알려준다. 그 다음으로는 대표적인 리액트 Hook과 커스텀훅의 개념과 사용법을 배우게 되고, 상태관리 패키지 리덕스의 동작원리와 사용법을 배워 트렐로를 클론 코딩하게 된다. 마지막으로 리액트 라우터를 배우고, 로그인/로그아웃 기능을 구현해본 뒤, 몽고 DB, 익스프레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REST API 서버를 만들고 토큰 인증 기능을 구현한다.
목차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첨부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.
기초에도 충실하고 프로젝트도 자세하게 쓰여 있고 중간중간 팁도 가득하다. 그리고 이것만 완벽히 이해하고 응용할 줄 안다면 리액트 중급~상급 개발자까지도 노릴 수 있다. 영업왕처럼 작성하고 있지만.. 서평을 쓰는 중이어서가 아니라 그냥 정말로 책의 알맹이에 감동을 받아 마구 써내려가고 있다.
내가 개인적으로 에러를 많이 겪어서 약간 마음속으로 두려움이 남아있는 ref 챕터.. 진작에 이 책을 먼저 만났더라면 지금의 ref 트라우마는 없지 않았을까?
ref에서 지금만 생각나는 것만 해도 current null인 경우, current가 읽기 속성이라는 것, RefObject<T> 타입이라는 것, 반환값의 타입은 MutableRefObejct<T>라는 것 등.. 나의 모든 삽질들이 이미 이 책에 잘 설명되어 있다. 다들 저처럼 고생하지 마시고.. 책으로 쉽게 익히세요..
실무에서 리액트를 사용할 때 항상 리덕스를 사용했기에 context를 사용했던 경험이 적었다. 그래서 항상 context의 기본 예시 또는 좋은 사용 예시를 알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, 이 책에서 인증 컨텍스트를 예시로 코드를 작성해주어서 아주 좋았다.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되는지 프로젝트의 실제 코드로 공부하게 되니까 더욱 잘 이해되고 응용하기 좋았다.
그리고 웹개발자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JSON 웹토큰으로 회원 인증 구현하기 또한 하나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. Node.js 기반 웹 크레임워크인 익스프레스를 사용하여 API 서버를 만들고, JWT 구현 예시를 알려준다. 또한 몽고DB를 타입스크립트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컬렉션의 CRUD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또한 잘 작성되어 있다.
📌 추천
리액트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코딩 패턴을 개선하고 싶은 개발자에게 추천하는 책이다.
또한 오류와 해킹 방지, 성능을 고려한 최적화 방법까지 담고 있으며, Tailwind CSS 를 사용하여 최신 스타일 라이브러리 적용된 코드까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어서, 최신 프론트엔드를 쉽게 맛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그 어떤 책보다 좋은 책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.
이 서평은 이지스퍼블리싱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공부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.
'Programming > Essa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Essay] 깃 컨벤션 작성 방법 (1) | 2024.04.21 |
---|---|
[Book] 아는 만큼 보이는 백엔드 개발 도서 리뷰 (2) | 2024.02.21 |
[Essay] 코드 리뷰 할 때 중요한 것 (2) | 2023.07.23 |
댓글